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삶의 만족에 대한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청소년 진로개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진로정체감과 삶의 만족에 밀접한 관련을 보이는 학습습관, 정서문제, 학교생활적응과 진로정체감, 삶의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아동ㆍ청소년 패널조사 2014(KCYPS, 2014)의 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남학생 1,075명, 여학생 1,033명으로 총 2,351명(결측 243명)이었다. 학습습관과 정서문제, 학교생활적응 요인과 진로정체감, 삶의 만족 간의 구조방정식 분석을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적절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진로 정체감은 청소년의 학습습관이 잘 형성되고 정서적 문제를 덜 경험할수록 긍정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삶의 만족은 진로정체감이 잘 형성되고 정서문제를 덜 경험하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삶의 만족 전체 변량의 42%가 본 연구의 연구 모형에 의해 설명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진로개발 관련 프로그램 또는 직업 준비를 위한 교육에서 개인 내적인 요인을 고려하는 것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