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모세 (대홍기획) 조창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 - 13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브랜디드 콘텐츠인 MCN (Multi-channel-network)에서 MCN 브랜디드 콘텐츠의 소비자 반응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 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MCN 브랜디드 콘텐츠 영향력은 Z세대 중심으로 점차 커지고 있으며, 이 영향력을 토대로 MCN과 기업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MCN 브랜디드 콘텐츠를 광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비해, 아직까지 MCN 브랜디드 콘텐츠의 소 비자 반응과 광고 효과에 미치는 요인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MCN 브 랜디드 콘텐츠의 유형을 새롭게 분류하고, MCN 브랜디드 콘텐츠의 상호작용성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소비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인 지각된 실재감과 MCN 브랜디드 콘텐츠에서 광고정보원인 MCN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각된 진정성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MCN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을 광고메시지 노출 형태에 따라 ‘경성 콘텐츠(Hard-sell contents)’와 ‘연성 콘텐츠(Soft-sell contents)’로 새롭게 분류하고, 상호작 용성의 강도(높음/낮음)에 따라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차별성을 위해 현재 유튜브에 서 활동하는 MCN크리에이터를 섭외하여 실험 동영상을 제작하였으며, 디지털 동영상 시청 경험 이 있는 20대 중심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MCN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은 지각된 진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연성 콘텐츠’가 ‘경성 콘텐츠’보다 지각된 진정성이 높았다. 그리고, 상호작용성이 지각된 실재감, 지각된 진정성, 콘텐츠 태도, 구전 의도에 모두 유 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지각된 실재감과 지각된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상호작용성이 지각된 실재감과 지각된 진정성을 매개로 하여 콘텐츠 태도와 구전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MCN 브랜디드 콘텐츠의 소비자 반응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MCN 크리에이터와 소비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해야 하고, 소비자가 콘텐츠의 실재감을 느끼기 위한 전략적 사전 기획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MCN 크리에이터와 협업 과정에서 진정성을 중요 한 기준으로 삼을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