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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다현 (단국대학교)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0 - 55 (26page)
DOI
10.15814/jpr.2017.2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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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CN 내에서 집행되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특성과 크리에이터 매력성이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뷰티 크리에이터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시청한 후 설문지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콘텐츠 노블티, 크리에이터 매력성(신체적, 사회적, 전문적 매력)을 독립변인으로, 콘텐츠 태도, 공유 의도, 구매 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콘텐츠 노블티와 크리에이터 매력은 콘텐츠 태도, 공유 의도,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콘텐츠 노블티와 매력성 간 상호작용이 발견되었다. 즉, 콘텐츠에 대한 새로움과 크리에이터의 매력이 높을수록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높아지고 콘텐츠 노블티와 크리에이터 매력성이 상호작용을 하여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수 있었다. 본 결과는 MCN과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학문적 의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집행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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