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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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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호진 (단국대학교) 전종우 (단국대학교) 조재수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9 - 18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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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에서 활약하는 한국인 스포츠 스타를 대상으로 민족적인 정체성이 한국인 선수에게 대한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메이저리그 경기를중계하는 방송 채널의 브랜드 충성도에 연결되는 위계적 관계를 탐구하고자 한다. 여기서 해당선수에 대한 인게이지먼트와 스포츠 경기에 대한 유희적인 평가가 핵심적인 매개 변인으로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 한국인으로서의 민족 정체성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이러한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방송 채널에 대한 채널 충성도에 긍정적으로 연결되고 있었다. 한국인 스포츠 스타에 대한 시청자 인게이지먼트는 민족 정체성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었다. 유희적인 정향의 경우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방송채널 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세계적 스포츠 리그와 중계권을 확보한 방송 채널이 한국인의민족 정체성을 활용하여 특정 선수들에 대한 연대감을 높이는 전략이 채널의 충성도를 높이는데유효하다는 점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며 더 나아가 민족정체성이 유사한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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