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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태일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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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이 명실상부하게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도약하려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기여하는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동시에 이를 실무적으로 견인하고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연구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기업과 글로벌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비교분석하여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한국기업의 정보공시(information disclosure) 수준이 글로벌기업과 비교할 때 어느 수준에 와있는가를 규명하려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이 연구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서209개, 글로벌기업 177개, 총 386개 보고서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정보공시 내용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한국기업의 정보공시 수준이 글로벌기업보다 더 높았다. 발간연도가 최근으로 올수록 특히 한국기업의 정보공시 수준이 낮아져서 글로벌기업과의 차이는 점점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산업별로도 차이가 나서 환경에 영향을 더 많이 줄 수밖에없는 제조업이 서비스업보다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정보공시 수준이 더 높았다. 또 주변적이라할 수 있는 경제 범주의 정보공시 수준이 핵심적이라 할 수 있는 환경 및 사회 범주의 정보공시수준보다 더 높았다. 이러한 분석결과가 갖는 함의 및 후속 연구방향을 주로 정당성 이론의 관점에서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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