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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5 - 20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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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정공시와 정보비대칭의 관계에서 기업규모와 공시과정에서 다양한 선택이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2004년부터 2018년까지 유가증권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공정공시 관련 자료는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KIND)에서 수집하였으며, 기업관련 자료는 Fn-Guide를 이용하였다. 정보비대칭은 매도-매수호가스프레드로 검증하였으며, 일별 고가와 저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공시를 통해 영업실적 예측공시를 수행한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해 정보비대칭이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규모별로 차이를 보이는데 예측공시를 수행한 기업들의 정보비대칭감소는 소규모 기업이 아닌 중·대규모 기업에서만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영업실적 예측공시 특성 중 예측공시빈도가 높을수록 정보비대칭이 감소하였으며 기업규모별 분석에서 대규모 기업에서만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강력하지는 않지만 예측공시항목의 수가 많을수록 정보비대칭은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정정공시는 정보비대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공정공시를 통한 영업실적 예측공시가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기업규모별로 나누어 검토함으로써 정보비대칭 효과가 기업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예측공시와 관련된 여러 가지의 선택사항을 함께 검토함으로써 정보비대칭에 대한 영향에 있어서 상호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한편 예측공시의 어떠한 선택사항이 정보비대칭에 대한 영향을 주도하는가를 검토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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