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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진영 (서울대학교) 천향온 (인천석천초등학교) 남미리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환경교육 전공) 홍종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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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은 환경문제 해결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시작되었다. 그 후 지속가능발전 논의를 수용하며 그 모습을 발전시켜왔다. 사회적 요구가 강조된 환경교육의 특성에 따라 환경교육은 외재적 목적을 중심으로 인식되었다. 이때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과 교육이라는 본연의 목적은 대립할 수 있으며, 이 대립은 교육의 정당화 논의에서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로 구체화 된다. 이 연구는 교육의 역할 안에서 환경교육의 가치가 무엇인지다시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의 정당화 논의에 따라 환경교육의 가치를 재고찰하는데, 이 과정에서 교육의 정당화 논의를 깊이 있게 정리하고, 환경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재정의한다. 정당화 논의에서 등장하는 메타프락시스는 형이상학적 실재로 ‘심성’을 제시한다. 환경교육의 관점에서 심성을 해석할 때, 환경교육의 내재적 가치는 환경성함양으로 재정의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환경교육의 가치 논의를 확장하여 교육의 역할 안에서환경교육을 위치시키고, 그 논의를 교육 일반에까지 적용한다. 환경성함양은 기존 환경교육 목적의 재성찰을 요구하는 것과 동시에 교육 일반에 있어 교육의 재정향을 요청하고 있음을 이 연구에서는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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