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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4號(通卷 第83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79 - 39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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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우리나라 환경교육계는 환경교육의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에 적용하였다. 다른 환경 분야의 국제 협력과 마찬가지로 여러 나라가 경험한 환경교육의 다양한 시도와 의미 있는 실천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우리나라 환경교육 정책이 국가 또는 지역차원에서 어떻게 이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세계 환경교육계와 공유할 논의 주제를 확인하였다. 우리나라는 국가 차원의 환경교육법을 제정한 8개국 중 하나이다. 2008년 제정된 환경교육진흥법은 우리나라 환경교육을 위한 법적 장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 환경교육진흥법에 근거하여 이행 중인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정책으로 국가/지역 환경교육 종합계획과 국가/지역 환경교육센터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환경교육 정책과 그 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긴장 등에 관한 고찰은 환경교육 정책 이행의 다양한 단계에 있는 국가에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정책에 관한 논의를 제도화, 정부 부처 간 협력(또는 부처 내 조정), 국제 환경교육 흐름과 국가 환경교육 정책의 상호작용, 환경교육을 위한 제도화-이행-평가의 정책 주기 측면에서 다루었다. 이 논문은 다양한 환경적, 사회·정치적 맥락에 있는 세계 환경교육계와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정책과 경험을 공유하려는 시도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우리나라 환경교육 개관 : 국제 협력을 위한 배경
Ⅱ. 한국환경교육학회의 국제 협력 : 현재와 미래
Ⅲ. 글로벌 환경교육 파트너십 : 보다 넓은, 보다 깊은 협력의 가능성
Ⅳ. 우리나라 환경교육 정책의 사례
Ⅴ. 환경교육 정책과 이행 : 새로운 긴장과 논의
Ⅵ. 더 ‘깊은’ 협력을 위하여 : 더 ‘넓은’ 바다로 나아가기
국문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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