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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단성 (전남대학교 경영학 석사) 김경은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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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제품은 아날로그 제품과는 달리 기술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제품의 가치가 사라지기 때문에 감정적 유대 감을 형성하기 힘들다. 본 연구는 사용자와 제품의 빈번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스마트폰의 개인적.사회적 의미에 따른 감정적 애착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에 소비자의 개인적 차원에서 스마트폰 사용의 흔적인 파티나와 사회적 차 원에서 타인지향적 소비가치를 함께 고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의 파티나 형성행동을 물리적 차원과 디 지털 차원으로 구분하고, 타인지향적 소비성향이 스마트폰의 파티나 형성행동과 브랜드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 펴보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 결과,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남기는 물리적 파티나는 스마트폰 케이스를 장착하고 꾸미 는 것을 말하고, 디지털 파티나는 배경화면을 바꾸거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타인지향적 소비성향은 사회정체성, 과시적 소비성향과 동조소비성향으로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물리적 파티나 형성행동과 디지털 파티나 형성행동이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타인지향적 소비성향으로 사회정체성, 과시적 소비성향과 동조소비성향은 물리적 파티나 형성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시적 소비성향만이 디지털 파티나 형성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브랜드 애착 관계를 형성하고자 할 때, 과시적 성향의 소 비자에게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물리적 파티나와 디지틸 파티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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