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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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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7 - 26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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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에 태어난 중국의 지우링허우 세대들은 급격한 경제적, 사회적 변화로 인해 이전의 세대와는 매우 다른 소비특성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지우링허우 세대의 금전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을 알아보고 지우링허우 세대의 금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측정하고 중국 지우링허우 세대의 금전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련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우링허우 세대는 금전태도에 따라 무지형(8.5%), 관리속박형(42.7%), 평범형(32.9%), 배금향유형(15.9%)의 네 가지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금전태도에 따른 집단별 소비심리와 과시소비성향의 평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관리속박형과 배금향유형에서 과시소비성향, 물질주의심리, 자아존중심리가 모두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시소비성향을 구성하는 두 가지 유형 역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차이가 있었으나 친구와 매체의 영향이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우링허우 세대가 다른 세대와는 달리 독특한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중국사회는 이 세대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가지고 사회소비자교육 및 소비자지원제도를 마련해야할 것이고 상품에 개인의 가치를 투영하는 등 지나친 물질주의성향을 갖지 않도록 이를 경계하고 대중매체나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소비가치 및 소비자태도 교육을 실시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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