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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충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이승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1 - 13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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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지문 결제서비스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S(자극)-O(유기체)-R(반응) 모델을 기반으로 자극 요인에는 인지된 네트워크 외부 성(직접/간접 효과)을 유기체 요인에는 인지된 혁신 장벽(사용/가치/위험/전통/이미지)을 반응 요인에는 모바일 지 문 결제서비스 이용 의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재 실물카드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 중에서 모바일 지문 결 제서비스에 대한 이용 의도를 가지고 있는 20-60대 33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 23.0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3.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 모형 분 석, 그리고 다중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된 이용자 수(직접 네트워크 외부성)가 인지된 사용 장벽, 인 지된 가치 장벽, 그리고 인지된 이미지 장벽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된 호환성(간 접 네트워크 외부성)이 인지된 가치 장벽, 인지된 위험 장벽, 그리고 인지된 전통 장벽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된 사용 장벽, 인지된 가치 장벽, 인지된 위험 장벽, 인지된 전통 장벽, 그리고 인지된 이미지 장벽이 모바일 지문 결제서비스 이용 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된 가치 장벽이 인지된 이용자 수(직접 네트워크 외부성)가 모바일 지문 결제서비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지된 전통 장벽이 인지된 호환성(간접 네트워크 외부성)이 모바일 지문 결제서비스 이 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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