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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조직학회 인사조직연구 인사조직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 - 57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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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공헌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CSR)을 뛰어넘는 공유가치창출(CSV) 이론이 등장하고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등의 사회경제조직이 확산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21세기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는 피할 수 없는 글로벌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르며, 심지어, 상충하는 가치들인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들을 민간기업들이 어떻게 동시에 효과적으로 추구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매우 부족하다. 이 논문은 사회적 가치 및 경제적 가치라는 이중 가치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 증가와 실행 방법론의 결핍 사이의 불균형을 메우려는 탐색적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조직변화 프로세스에 따라 1) 비전/미션, 2) 인식, 3) 조직, 4) 인적자원관리, 5) 개인 등 5가지 영역에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사회가치경영 혹은 공유가치창출이 촉진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첫 번째로, 설립자 등의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진정성 있는 비전의 수립과 실천 노력이 사회가치경영의 시작이다. 두 번째로, 사회적 난제나 패러독스경영이 시사하듯, 사회가치경영은 문제의 인식, 해결방안, 해결주체 등에서 모호함과 불확실성이 많아, 기업의 모든 구성원들이 장기적이고 상대적, 개방적 관점을 가져야 함을 확인하였다.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간의 관계 및 여러 사회적 가치들 간의 관계가 상호충돌하며, 다양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음을 조직 구성원 전체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로, 사회가치 중시 균형성과표 모색, 양면조직으로의 전환, 이해관계자중심 지배구조 확립 등이 조직 전환의 주요과제로 손꼽혔다. 네 번째로, 종업원들을 잠재력을 지닌 자율적 존재로 인식하는 변화, 종업원 학습시스템의 강화, 내재적 보상 개발, 종업원 중시 인적자원관리로의 전환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인적자원관리 제도와 운영상의 전환이 요청된다. 마지막으로, 종업원들에게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함양, 사회가치 부합 직무의 적극적 선택, 내부지식창출 노력 등이 요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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