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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새별 (서울석계초등학교)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7 - 21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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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반의 초등학생용 작업 기억 검사를 제작하고 Rasch 측정 모형을 활용하여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 는 서울에 위치하는 S초등학교 학생으로 예비검사 30명, 본 검사 252명을 분석 대상 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는 Baddeley(2000)의 다중요소모델에 근거하여 음운루프, 시공 간잡기장, 중앙집행기의 세 하위요소에 따라 총 8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 하위요소에 따른 소검사는 음운루 프(숫자폭, 역순 숫자폭, 철자폭), 시공간잡기장(매트릭스폭, 역순 매트릭스폭, 화살폭), 중앙집행기(읽기폭, 대칭폭)으로 구조화한 연구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 조화된 모형에 따라 R 프로그램의 mirt, eRm 패키지를 활용하여 Rasch 분석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 적합도 지수 분석에서 3문항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피험자×문항분포도 분석에서는 각 문항들이 피험자의 수행 결과와 일 관성이 있으며 적절한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 문항 분석에서는 7문항이 선별되었다. 넷째, 피험자 분리신뢰도와 분리지수 분석에서 는 검사도구가 일관성 있고, 피험자의 수행 차이를 효과적으로 잘 분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음운루프 57문항, 시공간잡기장 54문항, 중앙집행기 33문항으로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적 시사점, 본 연구의 제한점 과 추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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