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순정 (상명대학교) 이동현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7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튜브(YouTube)의 영상을활용하여 외국인 유학생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Social media literacy) 유형 이해를 목적으로 했다. 이에 따라, Rheingold(2009)가 제시한 5대 유형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반으로 외국인 유학생의 학습 관점과 비학습 관점의 소통 능력을 보고자 유튜브 영상물을 내용분석 하였다. 그 결과, 다섯 가지 리터러시 유형 증 ‘건전한 참여’ 및 ‘성숙한 협력’에서 학습에 관련된 의견 교환이, ‘적절한 주의’, ‘연결된 지식’과 ‘비판적 소비’ 유형에서 비학습 관점의 의사 표현과 경험 공유가 활발했다.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사회의 다양성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면서도 비평적인 이해는 물론 학생과 교수를 상대로 한 협력적인 소통에도 적극성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K-팝, 공동체 의식, 한글 학습, 높은 생활비, 대학행사 참여, 국내 학생과의사회 활동 및 그룹 학습을 통한 협업이 주요관심사로 파악됐다. 한편, 다수의 정규 과정 유학생은 한국어로 의사를 표한 반면, 대부분의 교환 학생과 일부 언어 연수생은 자국어를 소통의 도구로 삼았다. 동 연구는 기존 리터러시와 구별된 소셜미디어 리터러시의 5대 유형을 유튜브 영상물 분석을 통해 실증한 의의가 있다. 또한,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교내외 소통 역량과 사회적 참여 능력을 한층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관 연구의 확대는 물론, 더욱 내실 있는 국내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업 지도와 생활 상담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