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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7 - 3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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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재평가모형을 적용하는 자산의 회계처리에 있어서 대학 교재 간에 이견이 있는 두 개의 사안을 확인하고, 이렇게 이견이 있는 부분이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시험에 얼마나 자주 출제되는지 그 현황을 파악한 후 그림과 사례를 이용하여 논리적이고 일관된 회계처리를 제시하였다.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이 대학의 회계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에 회계처리에 이견이 있는 부분이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이 본 연구의 동기가 되었다. 재평가모형을 적용하는 경우 대학 교재 간에 이견이 있는 두 사안 중 하나는 손상차손을 인식한 다음 보고기간 말에 재평가 전 장부금액보다 공정가치와 회수가능액이 많은 경우 재평가증가액의 인식과 손상차손환입의 인식 중 어느 것을 먼저 회계처리하는지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재평가금액에 기초한 감가상각비와 최초 원가에 기초한 감가상각비의 차이만큼 재평가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대체하는 회계처리를 선택하였을 때, 재평가 회계처리와 감가상각비 차이 조정 중 어느 것을 먼저 회계처리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대학 교재에 이견이 존재하는 두 가지 사안이 실무에서 얼마나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는지와 관계없이 회계처리 순서에 따라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져 자칫 복수 정답의 시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견이 존재하는 부분을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시험에 출제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논문에서 논의한 이견이 있는 사안 이외에도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함에 있어 교재 간에 이견이 존재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 따라서 학회 내에 회계교육개선을 위한 위원회를 설치하여 회계처리에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 회원 간의 토론과 논의를 거쳐 회계처리의 이견을 해소하는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으며, 학회의 논의 결과를 대학 교재의 저자뿐만 아니라 한국회계기준원이나 금융감독원 등과도 공유함으로써 학회의 사회적 역할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끝으로 교재를 집필하는 저자도 회계처리에 대한 설명이 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한 것인지, 아니면 본인의 견해인지를 분명하게 밝힘으로써 공부하는 학생이나 가르치는 교강사의 오해 소지를 줄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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