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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환석 (단국대학교) 손성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정보학회 회계정보연구 회계정보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3 - 31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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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에 대한 경영자의 태도와 CSR 자선적 책임 활동이 병원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그 관계에서 성과측정시스템(PMS)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300병상 이상의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1은 의료기관인증에 대한 경영자의 태도와 병원조직성과의 관계에서 PMS의 역할을 검증하는 것이고, 가설 2는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병원의 CSR 자선적 책임과 병원조직성과의 관계에서 PMS의 역할을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검증을 위해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의료기관인증에 대한 경영자의 태도는 의지와 지원으로 분류되었는데, 첫째, 의료기관인증에 대한 경영자의 의지가 강하면 PMS 진단적 이용을 증가시켰고, 이는 환자성과와 재무성과의 개선으로 연계되었다. 또한, PMS 진단적 이용은 PMS 공정성 수준을 높여 종업원성과와 재무성과를 개선시켰다. 둘째, 의료기관인증에 대한 경영자의 지원이 적극적이면 재무성과가 개선되었다. 또한, 지원이 적극적이면서 PMS 진단 또는 PMS 상호작용적 이용방식을 선택하여 PMS의 공정성 수준을 높여주면 종업원의 만족과 몰입이 높아지고 재무성과도 개선되었다. 셋째,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병원이 자선적 책임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면서 PMS를 진단적으로 이용하면 환자성과와 재무성과가 개선되었다. 또한, 자선적 책임과 PMS 진단적 이용이 PMS 공정성 수준을 높여주면 종업원성과가 개선되어 재무성과가 개선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에 대한 경영자의 태도와 더불어 적절한 PMS 이용방식(진단 또는 상호)의 선택, 그리고 운영하는 PMS의 공정성 수준을 높이려는 노력이 병원재무성과의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병원이 조직의 성과를 개선시키려면 CSR 자선적 책임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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