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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환석 (단국대학교) 손성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90집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49 - 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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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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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의 품질경영혁신(TQM) 활동과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성과측정시스템(PMS)의 이용방식과 공정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투입 차원은 병원 TQM 활동의 수준으로, 전환 차원은 PMS 진단 및 상호작용적 이용방식과 PMS 공정성 수준으로, 산출 차원은 조직의 성과(구성원 태도, 재무/비재무성과)로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1은 병원 TQM 활동의 수준과 조직성과의 관계, 가설 2는 그 관계에서 PMS 이용방식의 역할, 그리고 가설 3은 병원 TQM 활동수준, PMS 이용방식, PMS 공정성, 그리고 조직성과의 순차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의 TQM 활동수준은 구성원 태도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재무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병원의 TQM 활동수준과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PMS 진단적 이용은 매개역할을 하였으나, PMS 상호작용적 이용은 매개역할을 하지 못하였다. 셋째, 병원이 TQM 활동을 추진하면서 PMS 진단적 이용을 선택한다면 구성원의 태도 변화를 경유 하여 재무/비재무성과가 개선되었다. 그런데 PMS 상호작용적 이용을 선택한 경우에는 PMS의 공정성 수준이 높아져야지만 구성원의 태도가 변하고 재무/비재무성과의 개선으로 연계되었다. 본 연구는 병원이 TQM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경영통제 차원에서 성과측정시스템을 적절히 관리하고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구성원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은 병원조직성과의 개선에 공헌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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