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 강윤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겸임교수)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해 사회참여미술로서의 넛지(Nudge) 디자인 수업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실효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사회참여미술과 공동체의식에 대한 문헌 조사 및 선행 연구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여개념과 특성 및 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ʻ미술을 통한 사회참여ʼ 단원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한내용을 바탕으로 사회참여미술로서의 넛지(Nudge) 디자인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였고, 수업 주제는 ʻ아름다운 우리 학교 문화 만들기ʼ 프로젝트이며 단일집단에총 6차시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공동체의식의 변화를살펴보기 위하여 정진경(1999)이 개발한 한국 공동체의식 검사지를 사용하여 수업사전・사후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공동체의식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대응표본 t-test를 사용하여 검사결과를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활동지를 바탕으로 작품 결과물과 수업만족도를 분석하여 공동체의식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사회참여미술로서의 넛지(Nudge) 디자인 수업은 고등학교 1학년의 공동체의식 향상에유의미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으며, 공동체의식의 하위 영역 중 ʻ친밀성과소속감ʼ, ʻ조화와 단결ʼ, ʻ자발적 참여 의사표현ʼ, ʻ자율성과 공공의식ʼ 순으로 높은향상도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참여미술이 순수미술의 영역뿐만 아니라디자인의 영역까지 확장되어 다양한 맥락 안에서 활용되고 사회참여미술이 교육적실천으로서 널리 인식되고 다루어지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