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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숙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93 - 70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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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참여미술의 의미지평 속에서 관객의 참여를 통한 공공성의 실천으로서의 사회참여미술의 개념적 확장을 제시하는데 있다. 사회참여미술의 이론적 정립과 그 실천에 대한 방향성은 언제나 시의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미술의 사회참여 과정을 기존의 공공미술이 제시하고 있는 공공성을 수용하면서 부리오가 주장하는 관계미학의 공동체적 상호작용에 의한 사례로서 광주라는 지역 특정성을 토대로 진행된 2018년 사회참여미술의 실제를 다룬다. 미술은 역사적으로 사회의 동시대성을 반영한다. 특히 공공성을 기반으로 시대와 이념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매우 다양한 형태로 불려 왔던 공동체 예술, 참여예술, 관계미학, 사회참여미술 등은 관객의 참여로 이루어진 예술 활동이 핵심적으로 사회적 실천과 동등하게 간주되어 왔다. 이는 사회참여미술의 영역에서도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이슈들이 시각적으로 개념화되면서 확장된 형태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동시대미술 속에서 미술의 사회적 역할과 가능성에 대하여 질문하고 미술을 통한 사회참여방식에 대한 사례들을 가지고 확장된 담론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참여미술은 기존의 공공미술의 미술사적 담론의 ‘새 장르 공공미술’의 개념과 부리오가 말하는 관계미학의 가치들을 수용한다. 2) 공공성의 의미에서 아렌트와 하버마스의 이론의 범주가 포함되었다. 3) 광주에서 진행된 2018 광주비엔날레에 출품된 작품 중에 관객의 참여와 장소 특정성에 기반한 작품의 분석과 광주5.18민주광장에서 진행된 광장미술을 중심으로 사회참여미술의 실제적 사례를 소개한다. 4) 이를 통해 연구자는 동시대미술에서의 사회참여미술이 예술성과 공공성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사회,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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