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조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동한문학회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제59권 제5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5 - 239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문 산문의 하나로 분류되는 잠명류에 대한 연구다. 잠명류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흔히 접할 수 있지만, 한국 한문학사에 축적된 작품의 양상을 살펴서 그 실상을 파악하기는 아직 해명되지 못한 과제로 남아 있다. 필자는 한국고전번역원이 간행한 한국문집총간을 중심으로, 한국 한문학사에 축적된 箴銘類 작품의 구체적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문집총간을 검색해보면 편차에 箴이나 銘 또는 箴銘이 없는 문집은 드물다. 문인 학자 대부분이 작품을 남겼다고 할 수 있다. 잠명류의 속성상 그 소재가 중요하므로, 필자는 작품의 소재로 무엇이 많이 채택되었는지를 우선 조사하고, 시대별 추이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한국 한문학에서 잠명류의 발전과 관련하여, 최초의 잠명류 작품 選集인 퇴계 이황의 『古鏡重磨方』은 주목할 만하다. 중국 작품을 수록하고 있지만, 이후 잠명류 창작을 추동한 저작이다. 퇴계 이후 18세기 초반에 芝村 李喜朝, 18세기 후반에 敬菴 趙衍龜, 19세기 후반에 朴在馨은 각각 속편을 편찬하였다. 퇴계의 『고경중마방』은 영조와 정조조에는 경연에서도 요긴한 교재로 쓰였다. 본고의 관심은 두 가지다. 하나는 잠명이 고려부터 조선 말기까지 긴 시간에 걸쳐 소재와 주제, 작품의 구절이나 운자의 운용에서 어떤 특징과 변화를 보이느냐, 다른 하나는 잠명류 작품의 전개에서 『고경중마방』이 어떤 역할을 했느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