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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지 (단국대학교) 김원중 (단국대학교) 심은경 (단국대 한문학과)
저널정보
대동한문학회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대동한문학(大東漢文學) 제63권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10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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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車天輅의 <伯夷死名說>이 儒家 이데올로기 안에서 ‘正名論’을 정통으로 받아들이면서도 莊子의 백이관을 수용하여 논의를 전개한 점에 착안하여 내용과 형식의 그 중층적 구조를 밝히면서 문체나 서술방식을 위주로 분석하였다. 車天輅의 <伯夷死名說>이 총 905자 중에 16개의 의문문 문장을 사용한 것은 司馬遷의 <伯夷列傳>이 총 788자 중에 13개의 의문문 문장을 사용한 경우와 비슷한 구성을 보인다는 점에 주목했다. 특히 ‘伯夷死名’에 대한 반론을 전개해 나가는 서술방식으로 주로 反語 의문문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莊子』나 『史記』 <伯夷列傳> 등과 상당한 유사성으로 보인다. 특히 본고는 <伯夷死名說>이 논지를 전개하는 데 매우 복합적인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고찰하였다. 즉, 형식면에서 전반적으로 의문문 문장을 바탕으로 한 서술방식을 취하고, 그 형식 위에 ‘名實’의 대명제 아래 莊子의 ‘伯夷死名’에 대한 반론으로 ‘대 논지, 소 논지, 논지의 부연, 논거, 논지를 강조하는 결론’의 구성을 취하는 서술방식에 이어 소 논지를 부연하는 반론을 연결한 후 다시 『莊子』의 구체적 편명을 수용한 재반론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 문장구조를 갖고 있다. 아울러 ‘伯夷死名’에 대한 반론으로서 車天輅의 <伯夷死名說>을 비롯하여 조선 중후기 趙纘韓, 權諰 등의 문인들은 ‘伯夷死名’에 관한 論說類 작품에서 모두 名實觀의 입장에서 논의를 전개하였고, 莊子의 사상을 소재로 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문학의 자율적 가치를 추구하는 문인의 경향이 나타나는 동시에 복고적 미의식이 풍미한 시대적 배경 아래에서 車天輅는 주자학적 사고 안의 사대부 문인으로서 ‘道’와 ‘文’의 일치를 더욱 세련되게 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도 우의적 방식으로써 중국 문헌을 적극 활용한 데서 작가의 개성을 엿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車天輅의 <伯夷死名說>은 莊子의 백이관을 수용하여 성리학적 名實觀을 주장하는 반론의 소재로 가져다 쓸 뿐 莊子의 백이관을 있는 그대로 수용했다고 볼 수는 없다. 이는 車天輅가 당시 유행한 莊子를 소재로 삼으면서 莊子가 주장하는 ‘伯夷死名’을 반박하고 자신의 正名論을 전개하는 데 활용한 사례로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중층적이고 우의적인 성격을 띠는 문장으로 만들었다는 점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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