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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훈 (헬로마미감각통합발달센터) 최원호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7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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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뇌졸중 환자에게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하여 우울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따라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선별 기준에 부합하는 26명을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을 시행한 실험군 13명과 반복적 작업치료를 시행한 대조군 13명으로 무작위 배정을 하였으 며, 중재는 주 5회 1일 30분씩 4주로 시행하였다. 중재 전⋅후의 우울과 삶의 질을 비교하기 위해 벡의 우울검사와 뇌졸중 영향 척도3.0으로 평가 분석하였다. 중재 후 실험군에서 우울의 감소와 삶의 질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대조군에서는 삶의 질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 .05) 우울의 감소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우울 감소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05) 삶의 질 향상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 닌텐도 Wii 가상현실 프로그램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우울 감소와 삶의 질의 증진에 있어 효과적인 영향을 주어 심리⋅사 회적인 측면에서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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