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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5 - 37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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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 게임이 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대구에 소재한 K병원에 입원하여 작업치료를 받는 32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 게임 활동을 받는 실험군과 추가적 작업치료를 받는 대조군 각각 16명씩 무작위로 배분하였다. 치료 중재 적용 전과 후의 스트레스를 비교하기 위해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고, 몰입을 비교하기 위해 몰입 상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치료 중재 후 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 감소 및 몰입이 향상되었고,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 감소 및 몰입의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뇌졸중 환자에게 가상현실 게임을 적용했을 때 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상현실 게임은 작업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뇌졸중 환자의 스트레스의 감소와 작업의 수행에 있어 몰입 향상을 위한 치료방법으로 임상에서 유용한 치료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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