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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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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5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5 - 9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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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가 스트레스 관리기법으로서 가상현실 환경구성의 유용성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스트레스로 인해 공황장애 초기 증상을 보이는 중년 여성이다. 연구도구로 코스페이스메이커와 에듀(CoSpaces Maker, Edu)를 사용하였다. 1년 8개월 동안 연구대상이 구성한 총 34개의 가상환경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환경구성 요소, 스토리텔링, 환경구성 전후 내담자의 상태 변화를분석하였다. 자료의 질적 분석을 위해 NVivo 12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먼저 환경구성 요소를 분석한 결과, 환경구성에 평균 11분이 소요되었고 가상환경의 배경은 기본 배경, 시간대는 낮 시간이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환경구성을 위해 연구대상이 가장 많이 사용한 상징물은 나무였다. 다음으로스토리텔링을 분석한 결과, 시간의 변화에 따라 ‘고단한 삶’, ‘기다림’, ‘쉼을 위한 여정’, ‘추억과현실의 공존’이라는 네 개의 주제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상현실 환경구성 전과 비교하여 환경구성 후 내담자의 상태는 ‘불안’에서 ‘편안함’으로 변화하였고, 부정적 단어 사용빈도가 80%에서 28% 로 감소하였다.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가상현실기반 심리치료의 활용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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