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경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김미배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4 No.1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초등 3-4학년은 텍스트 수준에서 읽기이해가 활발히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따라서 텍스트를 구성하는 구문능력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학령기에 상위수준에서의 언어발달을 고려하여 구문능력을 상위수준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3-4학년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읽기이해능력과 상위구문능력인 구문인식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부산시 소재의 초등 3-4학년에 재학 중인 언어학습장애 아동 16명, 학년과 지역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6명으로 총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문인식능력은 구문유형(단문, 복문)과 복문유형(접속문, 내포문)에 따라 살펴보았으며, 읽기이해능력은 한국어읽기검사(KOLRA)의 읽기이해검사를 사용하였다. 결과: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구문인식능력이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단문과 복문 모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복문에서 더 큰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구문인식능력과 읽기이해능력 간에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구문유형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이며 특히 복문을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두 집단 모두 구문인식능력과 읽기이해능력 간에 상관관계가 나타나 구문인식능력이 읽기이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구문 하위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데 의의가 있으며 구문인식능력을 확인하고 중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