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희 (월드유치원 원장) 최양미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7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립유치원 교사의 권리 및 의무에 관한 인식과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에서 교사 - 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 인천, 서울지역 총 214명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립유치원 교사가 자신의 권리(교육할 권리, 노동에 대한 권리, 신분 및 재산상 권리)와 의무(성실 의무, 직무상 의무, 신분상 의무)를 높게 인식할수록 교사 - 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이 높게나타났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의 권리(교육할 권리, 노동에 대한 권리, 신분 및 재산상 권리)와 의무(성실 의무, 직무상 의무, 신분상 의무)에 관한 인식이 높을수록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 유아 상호작용은 사립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직무상의무 및 신분상 의무에 관한 인식과 유아의 공감 발달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실 의무에 관한 인식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교사 - 유아 상호작용이 부정적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