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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홍익대학교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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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는 기술에 영향을 받는 판화예술의 동시대성에 관한 연구이다. 디지털 시대에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기법이 등장하면서 판화가 추구해온 수공예적 간접성은 또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판화의 정체성이라고 오랫동안 믿어 왔던 평면성, 복제성, 대중 보급성의 관점에서 벗어나, 판화와 오브제, 판화와 설치, 판화와 미디어아트 등의 매체 형식 실험을 통해 판화예술 담론을 재(再)서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판화의 에디션 개념을 각기 다른 개별이 합을 이루어낸 ‘멀티플 아트’에 입각하여 재구성하였으며, 이 멀티플 아트 개념을 통해 판화가 오브제로, 또 오브제에서 설치미술로 이행하는 판화의 동시대성에 관해 분석하였다. 판화의 동시대성을 분석하기 위해 1960년대부터 1990년대 사이에 열린 한국현대판화 전시를 중심으로 서술하였으며, 2000년대 이후부터는 미디어아트, 설치미술 등의 동시대 미술사조와 조우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양상에 주목하였다. 판화의 결과물이 디지털로 완성되면 목판화, 석판화, 동판화 등에서 이미지의 원천이었던 ‘판’이라는 매개가 사라진다. 현재 판화는 물리적 전시공간에 거대설치 작업으로 등장하고 있다. 포스트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가상공간에 존재하던 디지털 이미지가 대량으로 출력되듯이 실제 공간에 놓이게 되었다. 이처럼 판화는 온라인 공간과 오프라인 공간을 동시에 점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통적으로 판화로 규정되던 범주들이 컴퓨터, 인터넷 아트, 웹아트, SNS아트, 게임아트의 담론들을 받아들이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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