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왕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55 - 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대미술의 매개 역할을 한 프린트의 미디어적 속성이 한국의 실험미술의 태동기에도 주요하게 작동했다는 것을 규명하고자 한다. 서구의 현대미술이나 한국의 1960~70년대 아방가르드 운동기에도 프린트의 속성이 매체 확장적으로 쓰였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한국미술에서 나타나는 표현방식에 있어서 흔적의 이미지가 비 물질적인 개념적 방식으로 연결되어 나타나는데 이것은 프린트 미디어의 표현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현대판화의 방법적인 프린트가 미디어적인 특성으로 나타났고 이것을 판화적 특성으로 명명하고 동시대미술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논문은 현대미술에 나타난 프린트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프린트의 특징은 한국 아방가르드 운동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그 판화적 과정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이것은 전후 한국의 아방가르드 미술이 갖는 개념적인 행위의 특성에서 그 표현의 지표와 흔적을 프린트미디어로 찾을 것이며 이러한 실험적 태도와 과정의 이미지들은 한국의 실험미술이 프린트 매체로서 확산되고 있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현대미술사에 나타난 프린트 형식을 고찰하고 한국현대 미술의 1960년대 1970년대 아방가르드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