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희연 (경기대학교 동아시아예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서예학회 서예학연구 서예학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51 - 18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80년대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에서 문자 예술에 주목해 곡문달, 오산전, 서빙의 작품을 중심으로 1980년대 중국의 정치 · 사회 · 문화적 배경에서 그들의 반예술 실천 활동의 의의를 규명하고 그들의 활동이 현대 중국 미술사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고찰한다. 문화대혁명이 막을 내린 후 1980년대 중국은 개혁개방과 함께 서양 사상이 대거 몰려오면서 전대미문의 인원이 참여한 인문학 논의가 열렸다. 중국의 현대미술가들은 문화대혁명 종식 후 후문혁시기부터 서양의 근현대 미술을 받아들이기 시작해 1980년대 중반 젊은 청년 작가들을 중심으로 85 신조 미술운동이 일어났다. 중국 최초의 현대미술 운동인 85 신조 미술운동에 참여한 작가들은 단체를 조직해 활동하며 서양의 현대미술과 철학을 책으로 간접적으로 접했다. 그들의 활동은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이 전국 범위의 아방가르드 운동으로 확장하는 데 이바지했다. 이 운동은 1989년 2월에 개최된 중국 현대미술전을 개최하는 데 이바지했다. 비록 전시는 표면적으로 실패로 끝났지만 이후 기획과 전시에 참여했던 작가들은 해외로 유학 가거나 망명해 현재 외국과 중국에 오가면서 중국의 시각문화와 현대미술을 알리고 있다. 특히 85 신조 미술운동에 참여했던 곡문달, 오산전, 서빙은 일찍이 중국의 문자와 서예를 수정, 재구성, 연구해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했다. 본 연구에서는 세 명의 작가의 현재진행형인 작품의 업적을 기리거나 비판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삼지는 않는다. 대신 1980년대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의 시작점에서 작품의 예들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역사적 배경과 1980년대 중국의 현실 상황에서 문자 예술이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다각적으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 보조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