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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신 (인천대학교) 김홍찬 (Technische Univ. Muenchen)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1 - 26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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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그리고 컨텐츠를 포함한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앞으로 몇 년 동안 급속도로 발전될 전망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처음에는 광고 홍보를 목적으로 시작을 하였으나, 현재는 다양한 IT 기술과 결합하고 발전되어 광고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 전문정보 제공 및 예술적 활용까지 가능한 새로운 미디어 매체로 등장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엘리베이터, 지하철역, 버스 승강장 및 내부 등에 등장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쉽게 받아들이고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단순한 전통의 옥외광고의 대체를 넘어 새로운 매체로 인지하고 이에 적합한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등을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성 관점에서 사용자와 어떻게 소통하고 상호작용 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이에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의 사례와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의 발전 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과 현황, 유형과 분류에 대해 살펴보고,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과 동향에 대해 분석하며, 이의 특징을 통한 평가요소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최근들어 늘어나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의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그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결과로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의 다섯 가지 발전 전략을 도출하였다.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 발전 전략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의 증대, 사용자 맞춤형 컨텐츠의 증가, 모바일 및 웹 연동 확대, 3D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컨텐츠, 디지털 사이니지의 예술적 표현 매체로의 활용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전략에 있어 중요한 점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및 참여를 통한 효과 극대화이다.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연동하고,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니즈를 분석 및 반영하여 보다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성을 고려한 컨텐츠의 기획과 제작 및 운영이 전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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