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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 정 민 (인천대학교 공학대학원 융합디자인전공) 이 서 진 (인천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1 - 1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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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코로나 19 펜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사회로의 추세와 더불어 IT 기술을 접목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양방향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사이니지는 사회 곳곳에서 전통적인 사이니지를 대체하고 있다. 개인화된 경험을 바탕으로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사이니지는 상업적인 영역을 넘어 공공 공간에서도 증가하고 있지만, 공공 공간에 맞는 맞춤화 서비스를 적용하는 스마트사이니지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사이니지와 스마트사이니지의 맞춤화 서비스 개념을 살펴보고 공공 공간의 스마트사이니지 사례 분석을 통해 공공 공간 스마트사이니지의 개인 맞춤화 서비스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문헌 고찰과 스마트사이니지의 사례 분석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스마트사이니지의 개념과 현황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둘째, 스마트사이니지의 맞춤화 서비스 개념을 살펴보았다. 셋째, 공공 공간의 스마트사이니지 사용 특성과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사이니지의 특성과 공공 공간의 특성이 결합한 네 가지 개인 맞춤화 서비스 발전 전략을 도출하였다. 네 가지 발전 전략은 유니버설 디자인원리가 적용된 실시간 사용자 상호 작용기술의 증대,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는 개인화된 데이터 연결성 강화 공공 콘텐츠의 증가, 공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유기적인 고객 여정 콘텐츠의 구축, 공공 서비스의 목적 외에 예술적 표현 매체로의 활용이다. 결론 공공 공간을 위한 스마트사이니지의 맞춤화 서비스 전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공공 서비스의 연장 선상의 사용자 사용을 극대화해야 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공공 공간 개인 맞춤화 서비스 전략의 활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전략을 적용한 공공 공간의 스마트사이니지가 확대할수록 공공 서비스는 질적으로 양적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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