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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이창 (동서대학교) 이동훈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8 - 14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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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인터넷 문화는 특수한 발전 추세와 문화적 의미를 가지며, 전통적인 가치관념, 사회 구조의 변화와 중국인들의 자아 의식의 발전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인다. 1인 미디어는 크게 뉴스형, 문화형, 엔터테인먼트형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현재 중국의 1인 미디어 발전 추세에서 문화형 1인 미디어는 점차 주류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지식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한 3가지 문화형 1인 미디어 브랜드의 그 발전 과정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수익창출에 성공한 문화형 1인 미디어 브랜드의 핵심 요소를 도출하고, 1인 미디어 플랫폼의 브랜드 수립 및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다. 이들은 자신을 문화형 왕홍(網紅)으로 만들어 개인의 가치를 드러내고 지식상품을 판매함으로써 경제적 수익을 획득한다. 문화형 1인 미디어가 제공하는 지식콘텐츠 서비스는 엄청난 경제적 수익 창출과, 높은 전문 지식을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현재 중국 사회 젊은층의 지적 갈증 문제를 완화시키는 긍정적 작용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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