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부경대학교 국제교류본부)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형태 초점 교수법의 한 종류인 입력 처리 교수(Processing Instruction)를 한국어 문법 수업에 활용하여 초급 학습자의 문법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입력 처리 교수는 목표 문법 항목과 입력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전략(strategy)을 명시적(explicit)으로 설명하여 학습자들의 부적절한 전략을 수정하고 구조화된 입력 활동을 통해 형태와 의미의 연결을 강화한다. 나아가 학습자들의 문법 정확성(accuracy) 및 유창성(fluency)까지 동시에 꾀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여 5주간 전통적 문법 교수(Traditional Instruction)와 입력 처리 교수의 실제 수업 방법 비교를 통해 입력 처리 교수가 성취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해냈다. 특히, 하위권 학습자들에게서 유의성을 검증한 것은 실제 교육 현장에 긍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사후 인터뷰를 통해 정의적 영역에의 긍정적인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의 제언을 반영하여 입력 처리 교수를 기반으로 한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가 활발해지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