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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효은 (고려대학교) 정인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3 - 2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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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에 따른 신흥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들은 주로 선진국 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글로벌지향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신흥시장 소비자의 글로벌지향성과 글로벌 브랜드 태도에 대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브랜드 차원이 소비자의 글로벌지향성과 글로벌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 소비자 특성과 함께 브랜드 정보가 소비자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소비자 특성과 브랜드 차원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글로벌지향성과 브랜드 차원에 따른 글로벌 브랜드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개의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의 글로벌지향성은 브랜드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차원이 글로벌지향적인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신흥시장 소비자의 글로벌지향성과 브랜드 차원이 글로벌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의미 있는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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