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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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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환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김은주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 - 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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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죽음과 관련된 자극에 자주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노출은 소비자 행동에 비의식적 과정을 통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점화효과의 일종인 공포관리이론 연구의 대부분은 죽음현저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관심이 늘고 있는 선악제품에 대한 선호와 윤리적 소비태도에 미치는 죽음현저성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두 차례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1차 실험에서는 동일 집단을 대상으로 죽음현저성 자극에 노출되기 이전과 노출된 이후의 선악제품 선호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가지 악한제품 중에서는 햄버거와 아이스크림에서 죽음현저성 자극에 노출된 이후 선호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가지 선한제품에서는 샐러드에서 선호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죽음현저성의 영향이 제품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죽음현저성 자극을 제시한 실험집단과 제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피험자를 나누어 선악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윤리적 소비태도의 차이를 알아보는 2차 실험을 진행하였다. 독립표본 t-검정 결과, 동일집단을 대상으로 노출 전후의 선호도 변화를 조사한 1차 실험결과와 마찬가지로 악한제품에서는 선호도 차이가 나타났으나, 선한제품에서는 선호도 차이가 없었다. 한편 실험2에서는 죽음현저성 자극노출 여부에 따른 윤리적 소비태도의 차이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죽음현저성 자극에 노출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죽음현저성 자극에 노출된 실험집단에서 윤리적 태도가 더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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