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연아 (서경대학교 한일문화예술연구소) 장혜진 (한양여자대학교) 박반야 (서울드래곤시티)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 및 언어네트워크분석을 통해 이색카페 형태와 현재 이색카페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위해 메가트렌드 기준을 바탕으로 2010년 1월 1일–2020년 9월 30일까지 포털 순위 1위인 네이버(Naver)에서 사회적 환경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기사 데이터만 텍스톰 4.5를 통해 수집하였다. 키워드 “이색카페”에 대해 수집된 데이터는 총 2,489개이었으며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빈도수가 높은 200개의 단어 중 분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121개의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주요 언어들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하여 중심성을 바탕으로 중요단어와 핵심단어를 추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핵심단어를 통해 이색카페는 복합공간으로 힐링형과 체험형의 콘셉트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2) 총 4개의 그룹이 생성되었으며 그룹 1의 추출단어는 41개로 중요단어는 총 11개이다. 그룹 2의 추출단어는 30개로 중요단어는 총 7개가 추출되었다. 그룹 3의 추출단어는 29개로 중요단어는 총 1개이며 그룹 4의 추출단어는 21개로 중요단어는 총 7개가 추출되었다. 결과에 따른 이색카페는 소비자가 일상에서 벗어나 심리 및 육체적 안정을 위해 먹고, 마시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는 공간이며, 일상과 여유가 공존하길 원하는 니즈를 바탕으로 형성되어있었다. 현재 이색카페 소비자층은 과거에 비해 확대되고 있으므로 주요 타깃 고객층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이색카페를 힐링형 또는 체험형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