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 카페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소비자의 생활양식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적응과 고품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는 관점에서 소비감정을 통한 자아일치성과 행동의도의 의미를 파악함과 동시에 그 중요성을 요인 간의 관계성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감정이 지닌 본질적인 특성이 소비경험 과정에서 느끼는 인지상태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전반적인 제품의 선택에 관여하여 결정을 내리는데, 디저트 카페의 경영주로 하여금 바람직한 구매, 추천, 구전, 재방문의도의 형성이 자아일치성에 대한 전략적 우선순의를 결정하는 지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북지역(경주, 울산)과 대구광역시에 위치해 있는 디저트카페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론적 고찰과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연구의 조사는 2019년 6월 25일부터 7월 24일까지 총 460부로 한정하였다. 이중 통계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20부를 제외한 총 440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가설 1의 경우, “자아일치성은 소비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2의 경우, “소비감정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3의 경우, “자아일치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 4의 경우, 자아일치성의 실제적 자아일치성과 이상적 자아일치성은 소비감정을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쳐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저트 카페의 경영자는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채우기 위해 자아일치성과 소비감정을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재방문이나 긍정적인 구매 혹은 구전을 창출할 수 있게끔 제품에 대한 품질, 가격, 다양화를 중점을 두어 관리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디저트 시장에서의 경제우의를 확보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