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병희 (덕성여자대학교) Matsuda Emi (연세대학교) 박설우 (연세대학교) 김정운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를 방문한 해외 쇼핑 관광객의 여행지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 마련을 목적으로, 관광객들이 여행지에 대해 갖는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쇼핑 관련 기능적 일치성이 여행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및 이러한 관계에 대한 자기해석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이미지 일치성을 내적(실제적, 이상적) 및 외적(사회적, 이상적 사회적) 자아 이미지 일치성으로 구분하여 두 가지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직접적으로 여행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기능적 일치성의 매개를 통해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함께 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개인 차원 속성인 자기 해석(독립적, 상호의존적)이 자아일치성과 여행지만족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년 10월 한 달 간 한국으로 쇼핑 여행 경험이 있는 일본인 관광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후, Lisrel을 통한 구조방정식 분석 및 조절 회귀분석(moderated regression) 결과 본 연구 가설이 대부분 지지되었다. 구체적으로 여행지에 대한 내적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기능적 일치성은 여행지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내적, 외적 자아 이미지 일치성은 기능적 일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능적 일치성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자기 해석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결과, 독립적인 자기해석이 높을수록 여행지에 대한 내적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여행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큰 반면,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이 높을수록 여행지에 대한 외적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여행지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