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준수 (한려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인별 특성(학년, 성, 성적)에 따라 학업적 의지통제가 차이가 있는지, 개인적 특성 변인들은 학업적 의지통제를 얼마나 설명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 중학교 2개교 2학년 150명, 고등학교 2개교 2학년 150명으로 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최종 26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고등학생들의 학업적 의지통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둘째, 성별에 따라 학업적 의지통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동기통제의 경우에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성적에 따라 학업적 의지통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넷째, 성적은 학업적 의지통제에 약 6.7%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추론해 볼 때, 학년과 성, 성적은 정서통제보다 동기통제 요인에 더 크게 작용하며 성적이 학업적 의지통제의 주요 원인들 중 하나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