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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송아 (익산지원중학교) 박세훈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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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경험을 통해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landinin & Connelly의 내러티브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넓게 보기, 깊이 바라보기, 이야기하기와 다시 이야기하기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학생자치 활성화 넓고 깊게 바라보기에서 교사는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소속감 느끼기, 성공 경험 쌓기, 의사결정 체계 갖추기를 하였다. 학생자치의 현실은 교사와 학생 모두 학생자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으며 학생자치를 위한 시간과 공간 역시 부족했다. 학생회 활동에 따른 집행부 사이에 불만과 갈등이 있었고, 학생회 활동에 대한 학교장의 의지와 예산 활용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 연구를 수행하면서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관계의 힘, 민주적 의사결정과 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그동안은 학생자치의 외연적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면 지금부터는 학생자치가 학교에 공고히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교육과정 안에 학생들의 다양한 자치 활동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자치를 전담할 부장교사가 필요하다. 셋째,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주적인 학교문화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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