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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선 (경희대학교) 박동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5 - 32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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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교육을 위해 한국어 연결어미 ‘-는데’의 용법을 가능한 일관성 있게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각 용법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는데’의 용법을 분류한 기존 연구와 한국어 연결어미 전체를 대상으로 용법 구분 체계를 논한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검토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의 ‘-는데’의 용법 구분 기준을 설정하고 ‘-는데’의 용법을 구분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는 ‘-는데’의 용법을 ‘-는데’의 선행절과 후행절 사이의 의미 관계를 기준으로 ‘대조, 이유, 양보, 설명, 동시, 도입’으로 설정하였고 ‘-는데’의 각 용법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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