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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희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이경화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2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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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부모가 지닌 부모로서의 효능감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유아부모 효능감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부모 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유아부모 효능감 검사도구는 타당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20~50대의 부모 400명이다. 검사도구 개발 절차를 살펴보면 첫째, 1, 2차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유아부모 효능감의 개념, 구성요인 도출 및 예비문항 개발을 하였다. 둘째, 수집된 테이터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로 유아부모효능감이란 유아기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적합한 부모역할을 수행하며 자녀와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부모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지각으로 정의하였다. 둘째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유아부모 효능감 검사 도구는 세 가지(유아부모의 자아 효능감, 양육행동 효능감, 사회적 역할수행 효능감) 영역과 여덟 개의 측정변인으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로 문항 내적 일관성과 신뢰도를 분석하여 본 검사도구가 수용 가능한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넷째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유아부모 효능감의 측정모형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부모들의 부모효능감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세 영역과 여덟 개 측정변인의 총 2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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