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양명 (한국교원대학교) 김희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01 - 43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가 상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개방과 자기은폐가 종단적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대학상담센터, 사설 상담센터, 기업체 상담센터에서 최소 4회 이상의 상담을 받은 내담자 100명을 대상으로 상담자에 대한 신뢰, 상담성과, 자기개방, 자기은페에 관한 질문지를 매 회기 상담을 마친 후에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해 분석되었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 자기개방, 상담성과는 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유의하게 선형으로 증가하며, 자기은폐는 유의하게 선형으로 감소하였다. 둘째,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가 상담성과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의 초기치와 변화율은 자기개방이 매개하는 모형과 자기은폐가 매개하는 모형에서 각각 다르게 상담성과를 예측하였다. 셋째,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신뢰가 상담성과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개방과 자기은폐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