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건국대학교 GLOCAL(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48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1 - 1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를 학습할 때 외래어를 어려워하는 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외래어 교육 방안 연구 및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히 외래어를 제시하는 방식이 아니라 텍스트 강화 이론을 배경으로 쓰기 기능과의 연계를 통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에 적합한 외래어 교육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 충분히 검토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교재 개발에 필요한 초석을 마련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 목표이다. 이렇게 고찰한 방안을 바탕으로 개발한 교재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더 쉽고, 효율적으로 외래어를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 연구 목적이다. 지금까지의 외래어 교육 방식과 교재는 표제어를 선정하고, 표제어의 의미 제시와 예문 제시를 통한 사전 형태의 방안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외래어를 외워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외래어를 인식하고 외래어를 이해하고, 외래어를 사용(기억)하는 단계로 나아갈수 있도록 교재를 구성한다는 점이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외래어를 인식하는 단계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텍스트 강화’를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고려하였으며, 외래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읽기 텍스트와 쓰기 과제를 연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