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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위에 (성균관대학교 유교철학문화콘텐츠연구소)
저널정보
재단법인다산학술문화재단 다산학 다산학 제3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1 - 244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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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현달顯達하면 천하를 구제한다.(達則兼濟天下)”라는 경세치용을 강조하는 “내성외왕內聖外王”ㆍ“수기치인修己治人” 사상은 유학의 종지宗旨이다. 다산은 조선 시기 실학의 집대성자로 그의 독창성 있는 사상체계는 유학의 이러한 근본정신에 부합한다. 특히 그의 『주역』 해석에 잘 드러났다. 다산의 『주역』 해석에서 살펴보면, 다산은 역대 학자들의 『주역』 해석에 기초하여 비판하면서 계승하고 계승하면서 비판함으로써 한대 상수역적 해석방법론을 중심으로 하는 역리사법易理四法을 제시하였다. 이와 동시에 다산이 전통적인 상수역학과 의리역학의 경계를 깨뜨리고, 『주역』이 복서卜筮의 책과 개과천선改過遷善의 책으로서의 이중二重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였다. 다산의 이러한 『주역』이라는 책의 성격에 대한 관점에 기초하여 다산의 『주역』 해석은 도덕수양론道德修養論 사상을 강조하는 동시에 경세치용經世致用 사상을 중시하는 특징이 드러났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다산 『주역』 해석의 도덕수양론 사상과 경세치용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다산 『주역』 해석의 수기치인修己治人 사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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