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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락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 영남학 영남학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10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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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수신과 류성룡은 사상적으로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명학에 대한 인식의 태도 및 경세론이 사뭇 다르게 나타났다. 주자학을 기반으로 하되 양명학을 수용하는 시기와 농도는 물론이고, 格物致知와 尊德性·道問學에 대한 입장, 경세론과 그 실천의 문제 또한 다르게 나타났다. 노수신은 치지를 통해 군주가 마땅히 군자와 소인을 변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개혁적인 인물을 적극 추천하였다면, 류성룡은 제왕학을 明體適用之學으로 요약하고 치세와 난세에 따라 경세를 달리 해야 한다고 주장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노수신과 류성룡의 경세론은 주자주의 일변도로 치닫는 조선 사상계에 일정한 문제를 제기하였던 점, 양명학적 사유의 시대적 응전과 그 결과를 비교적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 관료형 士林이 지니고 있었던 실천성의 사상적 근거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 낙동강 연안학문인 江岸學的 시각에서 일정한 연대의식을 지니고 있었던 점 등 다양한 의의를 확보하고 있었다. 그리고 임란 전에 활동한 노수신의 양명학은, 류성룡이 임란을 거치면서 주자학에 바탕한 양명학적 실천력을 확보하는 데 있어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상사적 측면에서, 노수신은 이언적을 스승으로 삼아 이황과 사상적 경쟁을 벌이면서 류성룡을 탄생시켰다. 이황이 이언적의 행장을 찬술하면서 그에게서 성리학적 순수성과 깊이를 보았다면, 노수신은 이언적 찬술의 『大學章句補遺』를 통해 그에게서 양명학적 분위기를 감지하였다. 한편 이황의 제자 류성룡은 스승이 그러하였던 것처럼 양명학을 비판하였지만, 만년까지 양명학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놓지 않았다. 이처럼 양명학에 대한 수용과 비판, 그리고 비판적 수용을 통해 한국사상사는 더욱 역동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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