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종열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3 - 2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럽연합은 28개의 회원국과 공식 언어만도 24개를 사용하고 있는 다양성의 공동체이다. 이러한 문화적 다양성은 유럽연합이 화합을 위해 지혜롭게 풀어나가야 할 과제임이 분명하며 그에 대한 대안으로 상호문화주의에 기반한 상호문화 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는 유럽연합의 통합 과정에서 요청되고 있는 공동체의 결속과도 직결된 문제로 그 정책적 노력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유럽연합은 현재 이에 대한 실제적인 대안으로 유럽평의회와 함께 상호문화학습 정책을 만들어가고 있다. 본고는 유럽연합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정책적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상호문화학습 정책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에 대한 철학으로 채택한 상호문화주의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유럽연합과 유럽평의회가 심혈을 기울여 실천시키고자 하는 상호문화학습 정책의 핵심 개념과 그 밑그림을 이해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유럽연합 상호문화학습 정책의 기저 철학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상호문화주의의 필요성과 의의를 유럽만의 다문화적 정책사를 통해 제시하고 있는데 그 정책사적 변화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해 영국이라는 구체적인 사례에서 보여 지고 있는 상호문화주의 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세 번째로는 상호문화주의에 근거해 추진하고 있는 상호문화학습 정책의 핵심 전략과 함의를 도출해 보고 이것이 가지는 의의를 비판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