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광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5 - 22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주된 목적은 듀이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이 교육의 오래된 이분법적 대립의 구도를 종식ㆍ지양하는 실마리를 함축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는 데 있다. 필자는 듀이가 주장한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윤곽을 그려내기 위해 듀이의 ‘창발’적 세계관을 기술하고, 과학ㆍ철학ㆍ교육이 ‘유기적 학문’이라는 점을 검토한다. 이러한 듀이의 창발적 세계관과 유기적 학문에 대한 기술과 검토를 통해서 듀이의 교육관을 ‘자연주의 교육철학’으로 해석한다.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해석은 듀이가 ‘경험적으로 책임 있는 교육철학’을 역설했다는 점을 드러내기 위해서다. 이 일련의 논의 과정의 결과는 듀이가 ‘객관주의 아니면 상대주의’라는 이론적 대립을 넘어 제3의 진영에서 사유하는 ‘창발적 자연주의자’라는 점을 드러냄으로써 갈무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