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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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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탁 (세누리건축(주)) 정연동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여가관광연구 여가관광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0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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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 관광정보 전달에 가장 대표적인 SNS 중 하나인 페이스 북을 대상으로 게시물의 유형별 이용자의 인식차이와 행동의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게시물의 유형은 관광지에 대한 정보와 자신의 경험을 사진, 동영상, 텍스트 형태로 개제한 경험 공유형과 기업이나 지자체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제공되는 홍보형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정보전달력 측면에서 게시물 정보에 대한 친밀감과 정보의 신뢰성을 느끼는 정도는 경험 공유형이 홍보형 보다 높게 나타났다. SNS 게시물 유형에 따른 동기유발 정도는 경험 공유형 게시물이 정보 소비자들에게 향후 관광목적지로 선정할 의향과 해당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광고 홍보형 게시물은 해당 지역에 대한 호기심과 방문욕구 유발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관광지 홍보에 있어 효과적인 SNS 홍보계획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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