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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연 (한양대학교) 한상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6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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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처음으로 강변에 멀티플렉스 극장이 등장한 지 20년이 흘렀다. 멀티플렉스 극장의 도입은 영화 산업, 영화 관람 공간, 영화 관객 간의 관계를 새롭게 구축하며 한국영화사에서 의미있는 전환점이 되었다. 본 논문은 CGV 강변 11을 시작으로 국내에 도입된 멀티플렉스 극장이 바꿔 놓은 한국영화 산업의 지형, 관람 문화와 극장가 형성 양상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한다. 우선 멀티플렉스 극장은 연간 관객 수를 증가시켰고, 한국 영화 제작비를 증가시켰으며, 스타 배우 위주의 특정 장르 영화를 양산했다. 또한, 영화에 대한 인식을 문화에서 상품으로 변화시킨 계기가 되었으며, 영화 관람 행위 역시 일상적인 여가 활동으로 간주되기 시작했다. 서울에서 멀티플렉스 극장은 기존의 극장가 지역을 강남으로 이동시켰고, 도시 외곽 및 지방에서는 멀티플렉스 극장이 세워진 지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발전했다. 이후 멀티플렉스 극장은 그 수를 지속적으로 늘려갔지만,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관람 문화와 경쟁해야하는 상황에 놓였다. 이에 따라 멀티플렉스 극장은 특별관 및 다양한 문화시설을 통해 관객의 몰입적 관람 경험과 참여적 체험을 유도하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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